하브루타로 아이 문해력 키우기: 신문과 동화책 활용법

반응형

2025.02.18 - [일상에서 대화] - 한국 위기? 우리 아이 디지털 시대 문해력 키우는 방법 (연령대별 방안 포함)

한국 위기? 우리 아이 디지털 시대 문해력 키우는 방법 (연령대별 방안 포함)

문맹률 제로에 가까운 나라가 '알았으니 요약좀'…최근 OECD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디지털 문해력 수준이 OECD 국가 중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글을 읽고 이해하

growingminds.tistory.com

 
지난 글에 이어 텍스트를 통해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미국과 이스라엘의 교육 전문가들(예: Dr. Barry Holtz, Jewish Theological Seminary 교수)은 하브루타가 텍스트 이해와 대화 능력을 강화하는 데 탁월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하브루타는 두 사람이 텍스트를 읽고 토론하며 깊은 이해를 추구하는 방법으로, 아이의 협력 능력과 문해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신문과 동화책을 활용해 하브루타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부모와 교사를 위한 실용적인 가이드로, 단계별 실천법과 예시를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1. 하브루타란 무엇인가?

하브루타는 유대교 전통에서 유래한 교육 방식으로, 질문과 토론을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브루타는 아이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읽기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출처: MyJewishLearning, 2020)
 
2025.01.14 - [일상에서 대화] - 하브루타 질문법으로 아이와 더 깊이있는 대화 나누기


2. 연령별 신문과 동화를 이용한 하브루타 가이드

하브루타는 연령별로 적용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접근법을 활용해 보세요.
 

아이와 함께 그림이 많은 동화책을 보며 역할극을 나눠 하브루타 대화중

2.1. 유아 (4~6세)

  • 텍스트 선택: 짧고 그림이 많은 동화책
  • 질문 예시: "이 그림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까?", "이 캐릭터는 기분이 어떨까?"
  • 활동: 그림을 보고 이야기 꾸미기, 역할극

2.2. 초등 저학년 (7~9세)

  • 텍스트 선택: 간단한 동화책, 짧은 신문 기사
  • 질문 예시: "이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 장면은?", "이 캐릭터가 다른 선택을 했다면?"
  • 활동: 이야기의 다른 결말 상상하기, 키워드 정리하기
아이와 신문을 읽으면서 기사를 요약하고 찬반 토론중

2.3. 초등 고학년 (10~12세)

  • 텍스트 선택: 신문 기사, 논픽션 글, 전래동화
  • 질문 예시: "이 기사는 왜 이렇게 작성되었을까?", "이 캐릭터의 행동이 옳았을까?"
  • 활동: 기사 요약하기, 찬반 토론 진행하기

3. 부모와 교사를 위한 신문과 동화 활용 TIP

31. 가정에서 쉽게 실천하는 방법 (부모용)

  • 저녁 시간이나 자기 전 15분 활용하기
  • 아이가 먼저 질문하도록 유도하기
  • 일상 속 대화에 하브루타 방식 적용하기 (예: "오늘 학교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일은?")

3.2. 교실에서 활용하는 방법 (교사용)

  • 짝을 지어 텍스트를 읽고 질문하는 활동 진행
  • 토론 규칙을 정해 아이들이 서로 경청하도록 유도
  •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논의하도록 유도

4. 신문과 동화를 이용한  질문 리스트

하브루타를 실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질문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기본 질문

  • "이 이야기의 핵심 내용은 무엇인가요?"
  • "가장 흥미로운 장면은 어디인가요?"

비판적 사고 질문

  • "이 글을 쓴 사람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 했을까요?"
  • "이 이야기가 현실에서 일어난다면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창의적 질문

  • "이 이야기의 결말을 다르게 바꾼다면?"
  • "이 인물이 다른 시대에 태어났다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요?"

5. 재미와 동기부여 추가

역할극 활용
동화책 캐릭터가 되어 대화를 나누거나 신문 기사 속 인물을 분석하며 연기해 보세요.
창작 활동 연결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아이가 자신의 이야기를 쓰거나 그림을 그려보게 하세요.
보상과 칭찬
아이가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답하면 칭찬해주세요. 예: "네가 이 부분을 잘 설명해줘서 정말 이해가 잘 됐어!"


6. 일관성 유지와 시간 관리

  • 매일 15~30분 정도 하브루타를 진행하며, 점차 어려운 텍스트로 확장
  • 지루하지 않도록 다양한 텍스트와 활동을 조합

7. 예시 시나리오

텍스트: 어린이 신문의 짧은 동물 기사 "코알라의 하루"
진행:

  1. 제목을 보고 "코알라가 하루에 뭘 할까?" 질문
  2. 기사를 읽으며 "코알라는 왜 나무에서 잎을 먹을까?" 토론
  3. 읽은 후 "코알라가 사람이라면 하루를 어떻게 보낼까?" 상상력 자극

8. 자주 묻는 질문 (FAQ)

Q1. 하브루타는 몇 살 아이에게 적합한가요?
A. 유치원생부터 초등학생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수준에 맞게 텍스트를 조절하세요.
Q2. 디지털 텍스트도 활용할 수 있나요?
A. 네, 전자책, 뉴스 앱 등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단, 아이가 직접 필기하며 정리하는 과정도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Q3. 매일 해야 하나요?
A. 매일 15

30분 정도 진행하면 좋지만, 주 3

4회만 해도 효과적입니다.


9. 결론 

하브루타는 신문과 동화책을 활용해 아이의 문해력을 효과적으로 키울 수 있는 방법으로, 전문가와 연구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꾸준한 실천을 통해 아이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길러 주세요!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