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문해력을 키우는 대화법, 하브루타 질문 기법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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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문해력이 문제라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최근 문해력 저하가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어요. 대학생이 ‘금일 레포트 제출’을 ‘금요일’로 오해하거나, 직장에서도 지시를 잘못 이해하는 일이 늘고 있죠. 이는 단순히 독서를 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어휘력이 부족하고 문장을 깊이 이해하는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이런 현상은 단순히 독서를 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어휘력이 부족하고, 문장의 의미를 깊이 이해하는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하브루타’ 질문 기법을 활용할 수 있어요. 하브루타(Havruta)는 유대인의 전통적인 학습 방식으로, 서로 질문하고 답하며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이에요. 이 기법을 일상 대화에 적용하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새로운 단어를 익히고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아빠와 아이가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며 능동적인 사고를 기르고 있음


1. 새로운 단어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하기

의도적으로 단어를 포함한 질문 던지기
“오늘 먹은 음식 중에 가장 ‘고소한’ 맛이 난 건 뭐였어?”
“지금 기분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어떤 단어가 떠올라?”
아이 연령별 적용 방법 및 피드백:

  • 유아 (5~7세): 단어를 직접 설명해 주거나, 동작과 함께 표현해 주세요.
  • 초등 저학년 (8~10세): 단어를 문장에서 사용해 보고 의미를 추측하도록 유도합니다.
  • 초등 고학년 (11~12세): 비슷한 의미의 단어를 함께 제시하며 차이를 비교해 보세요.

반대 개념을 함께 제시하며 비교 유도하기
“‘따뜻하다’랑 반대되는 말은 뭐라고 생각해?”
“이 노래는 ‘경쾌한’ 느낌이야, 그럼 우울한 노래는 뭐라고 표현할까?”
➡ 대조적인 개념을 비교하면서 단어의 의미를 더 직관적으로 익히게 할 수 있어요.

 

아이와 침대에 앉아 새로운 단어에 대해 토론하고 있음


2. 단어를 스스로 정의하게 만들기

단어의 의미를 자신의 말로 설명하게 하기
“‘신중하다’는 어떤 뜻일까? 너라면 어떻게 설명할 거야?”
“‘기발한’ 아이디어란 어떤 걸까? 예시를 하나 들어볼래?”
아이 연령별 적용 방법 및 피드백:

  • 유아 (5~7세): 그림이나 상황을 이용해 단어의 의미를 연관 지어 설명해 주세요. 아이가 단어를 이해하기 어려워하면, 추가적인 힌트나 질문을 던져보세요. (예: "이 단어랑 비슷한 단어는 뭐가 있을까?")
  • 초등 저학년 (8~10세): 아이가 자신의 말로 단어를 설명해 보도록 유도하세요.
  • 초등 고학년 (11~12세): 단어의 뜻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유사한 개념과 비교하도록 해 보세요.

3. 경험과 연결하여 단어를 익히게 하기

단어와 관련된 경험 떠올리기
“‘감격스럽다’라는 단어를 들어봤어? 언제 그런 감정을 느꼈어?”
“‘수수하다’라는 말이 있는데, 어떤 사람을 보고 그렇게 말할까?”
아이 연령별 적용 방법 및 피드백:

  • 유아 (5~7세): 간단한 경험을 떠올리게 하고 짧은 문장으로 표현하게 해 주세요.
  • 초등 저학년 (8~10세): 구체적인 경험을 연결해 설명하도록 유도하세요.
  • 초등 고학년 (11~12세): 단어를 사용한 짧은 글쓰기나 이야기 만들기를 시도해 보세요.

이야기 속에서 단어를 활용하도록 유도하기
“이제 방금 배운 ‘대범하다’를 넣어서 문장을 만들어볼래?”
“‘사소한’과 ‘중요한’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해볼까?”
예상되는 아이의 반응 및 피드백:

  • 아이가 적극적으로 문장을 만들면 칭찬해 주세요. (예: “좋은 표현이네! 또 다른 문장을 만들어볼까?”)
  • 단어의 의미가 틀려도 정답을 바로 말해주기보다는 힌트를 주세요 (예: “이 단어를 어떤 상황에서 많이 사용할까?”).

아빠와 아들이 서로 껴안고 과거의 감격스러운 단어를 떠올림


4. 토론을 통해 단어를 심화 학습하기

찬반 토론 형태로 질문 던지기
“‘끈기가 있는 사람’이 꼭 성공할까? 왜 그렇게 생각해?”
“‘겸손한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을까?”
아이 연령별 적용 방법 및 피드백:

  • 유아 (5~7세): 간단한 ‘왜 그럴까?’ 질문을 던지고 자유롭게 답하게 해 주세요. 아이가 엉뚱한 답을 하더라도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하세요. (예: "그런 생각도 재미있네! 또 다른 예시가 있을까?")
  • 초등 저학년 (8~10세): 찬반이 명확한 주제를 정해 간단한 이유를 설명하도록 유도하세요.
  • 초등 고학년 (11~12세): 보다 논리적인 근거를 들며 토론하는 연습을 해 보세요.

상황을 가정하고 역할 놀이하기
“만약 네가 ‘사려 깊은’ 친구라면, 친구가 슬플 때 어떻게 할 것 같아?”
“‘우연한’ 사건이 네 인생을 바꾼다면, 어떤 일이 있을 수 있을까?”
아이 연령별 적용 방법 및 피드백:

  • 유아 (5~7세): 역할놀이를 하며 감정을 직접 표현해 보도록 해 주세요.
  • 초등 저학년 (8~10세): 특정 상황을 가정하고 대화를 만들어 보도록 유도하세요.
  • 초등 고학년 (11~12세): 보다 복잡한 상황에서의 감정과 반응을 토론해 보세요.

 

식탁에 앉아 아이와 아빠가 찬반토론중


자연스럽게 단어를 익히기 위한 팁

✔ 대화 속에서 새로운 단어를 던지고 아이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기다리기
✔ 정답을 강요하지 않고 열린 질문을 통해 사고를 확장하기
✔ 아이가 만든 문장을 칭찬하며 즐겁게 어휘를 습득하도록 유도하기

 

하브루타 질문 기법을 활용하면, 아이들이 단순 암기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작은 질문 하나로 시작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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